최근 IT 컨설턴트 이야기를 자주 접하게 되었다.

신문을 보다가 연봉 순위에서 컨설턴트 잡이 상위에 속해있고 


http://www.gamechosun.co.kr/article/view.php?no=83750
PM에 이은 연봉왕시스템분석·IT컨설턴트 직무(4,984만원), 게임프로그래머(4,843만원) 순으로 집계됐다.


올초 뉴스지만 향후 10년 인기있는 직업 순위에서도 상위권이었고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1&no=64968
3위와 4위는 각각 의사, 전문경영인이다. 5위는 IT 컨설턴트가 차지했다. 전산 시스템을 기획, 개발,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IT 컨설턴트가 하는 일. 고도 정보화사회의 필수 직업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 특히 개인 사생활과 정보 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컴퓨터 보안 전문가를 찾는 수요가 늘었다.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제작이나 기업과 공공기관의 정보를 보호하는 프로그래밍 전문가 수요가 늘 전망이다. 



지금 회사에서 퇴사 후 글로벌 기업에서 컨설턴트로 활동을 시작하시는 분도 보았고
더욱 현실적인 것은 모 회사로부터 이직 제의를 받아서.. (결국 내 능력이 부족할거 같아 고사했지만. 솔직히 사실이고 ㅜㅜ)

아무튼 미래가 걱정스러워 이런 저런 생각을 하는 나에게 있어서 궁금함이 생겨 생각을 해보게된다.


IT 컨설턴트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
금융회사들이 하는 차세대 시스템에도 관련이 있을테고
그룹 전체 또는 계열사간의 아웃소싱, 정보공유, IT 를 통한 시너지 증대도 포함될 것이고
유지보수 단계에서 필요한 중소규모 시스템 구축할 때와
심각한 장애 또는 감사 지적 사항에 대해서도 그들의 역할이 필요할 걸로 생각이 든다.


IT컨설턴트는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 및 모든 조건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최근의 기술적 활용 자원과 현재 상태의 정보를 고려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언하거나 자문한다. 구축된 정보시스템을 통해 경영상의 개선효과, 시스템의 효율성 등에 대해 사후 모니터를 실시하며 시스템의 운용과 유지 보수에 관한 조언을 한다. 프로젝트 전반을 관리하며 구축시스템의 적합성과 안정성 등을 감리하고 프로그래머와 고객요구사항을 조율한다.기업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운영할 수 있도록 제반사항을 컨설팅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위 정의에서 눈에 띄는 키워드는
"모든 조건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
"최근의 기술적 활용 자원"
"경영상의 개선효과"
"시스템의 효율성"
"시스템의 운용과 유지 보수에 관한 조언"
"프로그래머와 고객요구사항을 조율"

이것만 봐도 보통 잡이 아님을 느껴진다.
결국 IT 컨설턴트는


최근의 IT 기술 트랜드를 꿰차고 있어야 하고 각기 다른 기술적 요인들을 서로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술 자료를 많이 봐야하고, 세미나, 발표회에 참석도 많이 해야하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핵심 특징등을 정확히 끄집어 내야한다. 더욱 중요한건 서로 융합이 가능한지와 그것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ROI(Return Of Investment) 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빠른 시간내에 현재의 프로세스 문제를 수치화하는 정량적 분석 능력과 to be 모델에 대해서 시뮬레이션하여 투자금의 회수 시점, 유지보수할 인력들의 만족도, 유연성 등을 모두 보여줘야 한다.

또한, 해당 필드에서의 실제 경험이나 성공이든 실패든 참여하거나 들은 필드 사례가 중요하다. 필드 사례는 오픈되기 힘들기에 결국 자기가 컨설팅 분양의 실제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개발, 유지보수 경험도 없으면서 말로 이상적인 그림을 보여줘서 당장 그 프로젝트를 따온다 하더라도 향후 그 컨설턴트는 다시는 보지 않을것이라 생각이 든다.


이것만 봐도 상당히 어려운 잡이라 생각이 든다.
풍부한 실전 경험과 거기서 발견된 문제점을 해결/분석하는 집중력. 그리고 빠른 기술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는 성실성.
IT 인들이 잘 갖춰지지 못하는 문서 작성 능력, 오럴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능력까지!

(출근 준비로 나머지는 다음 글에 ㅜㅜ) 


 


Posted by i ki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