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금융산업이 난후되었다고 한다.
자동차, IT, 건설 등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은 흑자인데 금융에서 많은 적자가 있거나 수익 구조가 취약하다. 

금투협 2010.08 발표
 


또한
 대부분의 한국 금융회사 수익의 90% 이상은 국내에서 얻은 것이고, 해외지분은 10%를 밑돌고 있다. 반면 국내에 진출한 대다수 외국계 금융회사들의 자국 내 수익비율은 20~30% 이내이고, 나머지 모든 수익은 해외에서 창출하고 있어 크게 대조를 이루고 있다

[출처] 한국 금융의 어제와 오늘|작성자 비욘



이러한 취지로 2009년 2월에 자본시장법이 시행되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로 지지부진했다.
2011년 7월 26일 금융위원회는 '자본시장법 개정안' 을 발표하였고 법 조문 10개중 4개가 새롭게 추가되거나 개정될 정도로
상당 부분 바뀌었다.


◆ 용어 설명

투자은행(IB)  
investment bank.주식,채권 등의 증권 발행,인수,중개,기업금융과 인수 · 합병(M&A) 자문 등 기업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회사를 말한다. 돈을 빌려주고,예금을 받는 상업은행과 달리 위험을 평가,인수,중개,헤지,상품화하는 위험관리 전문 금융기관이다. 국내 증권회사는 위탁매매,중개 영업에 치중하면서 기업공개(IPO)나 M&A 중개 등 전통적인 IB 업무에 진입한 단계였다. 

프라임 브로커
prime broker.헤지펀드 등 전문투자자가 요구하는 모든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하는 헤지펀드의 주거래 증권사다. 헤지펀드 설립부터 자금대출,주식대여,증거금 대납 · 대출,자산보관,결제,투자자 소개는 물론 법률자문과 사무소 소개,임대 지원 등 업무 영역이 넓다. 헤지펀드는 차입(레버리지) 확대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기 때문에 프라임 브로커와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수적이다. 

대체거래소(ATS) 
시장 규제와 상장 기능을 제외하고 주식거래만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 세계적으로 120여개가 운영되고 있다. 미국은 ATS 주식거래 비중이 42%,유럽연합(EU)은 30%,아시아는 1.1% 수준이다. ATS 도입시 한국거래소의 증권거래 독점 체제가 사라져 주식 거래비용이 내려가고 유통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섀도 보팅  
shadow voting.정족수 미달로 주주총회가 무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참석하지 않은 주주들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일종의 의결권 대리행사 제도다. 경영진과 대주주의 정족수 확보수단으로 남용돼 주주총회 형식화를 유발한다는 지적과 함께 폐지 여론이 일었다. 2002년 1월 옛 증권거래법 개정 추진 당시 폐지 시도가 있었지만 대안이 없어 무산됐다. 

조건부자본증권
증권 발행 시점에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미리 정하는 사유가 발생할 경우 주식으로 전환된다는 조건이 붙은 회사채를 말한다. 조건부자본증권에는 역(逆)전환사채,의무전환사채(강제전환사채) 등이 있다. 일반 전환사채(CB)의 경우 전환권이 채권자에게 있지만 역전환사채는 채권자가 아닌 사유 발생에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번 개정의 목표는 한국판 골드만삭스의 출현을 목표로 한다고 한다.
그래서 자기자본 3조라는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었고 국내 증권사 상위 5개 회사는 무난한게 시작할테고
하위 증권사간의 M&A 도 있을것이다.

이런 대외적인 변화외에 실제 증권회사의 현업이나 IT 에 있는 실무자들에게는 많은 변화와 변화에 따를 수 밖에 없어 자기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IT 입장에서 가장 피부로 와 닿을 것은 '대체거래소' 도입일 것이다.
앞으로 KRX 가 글로벌 거래소와 경쟁하기 위해서 또는 인수 합병을 위해서도 지금의 전문/프로토콜 방식에는 변화가
있을거라 생각이 든다.

최근에는 NYSE Technologies가 상하이거래소에 기술을 공급하기로 계약서에 서명을 했다. NYSE Technologies가 제공할 기술은 전자거래 주문메시지의 국제표준인 FIX프로토콜을 통해 주문을 전 세계 증시로 전송할 수 있는 것으로 SSE의 회원사들은 이를 통해 1200여 개의 투자기관 및 해외거래소, 대체거래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다.

최근 100마이크로초 이하로 매매를 체결하는 기술에 각국 거래소들이 사활을 걸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세계 자본시장의 큰손인 헤지펀드가 가격 급변 등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투자 자금을 잘게 나눠 밀리초 단위로 주문하는 하이프리퀀시트레이딩 HFT을 적극 활용하면서 새로운 IT 투자 기법이 속도 경쟁으로 치닿자 시스템 업그레이드는 성공 투자의 관건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에 최근 신흥국 시장인 인도나 인도네시아, 태국 등의 거래소 역시 지속적으로 알고리즘 트레이딩과 HFT에 친화적인 시장을 만들겠다고 공언하며 속도 경쟁에 동참했다.
 

최소한 최근의 위 사례로 본다면 내가 속해있는 IT 입장에서 준비해야할 것은
- FIX 프로토콜의 습득
- HFT 매매의 개발, 유지보수를 위한 알고리즘 매매의 원리
- 동남아 등 신흥시장의 진출을 위한 영어


나의 부족함이 너무 많이 보인다.
 





Posted by i ki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