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61882011
1. 해외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 사례
ㅁ (시작) 미국, 일본, 유럽에선 2000년 무렵부터 인터넷전문은행 출현
ㅁ (최근) 모바일전용은행 등 새로운 핀테크 분야로 사업 영역을 빠르게 확산
ㅁ 사례
- 프랑스 BPN파리바의 헬로뱅크 : 2013년부터 프랑스, 벨기에 등 4개 유럽 국가에서 약 80만명 고객 확보
2. 인터넷전문은행 새로운 서비스
ㅁ 로봇 자산관리 서비스 : 미국 찰스슈워브뱅크
- 2015년 '인텔리전스 포트폴리오' 라는 로봇 자산관리 서비스 개시, 1만 4000명의 독립펀드매니저에 제공
- 핀테크를 활용해 알고리즘을 완성해 고객에게 돌려줄 수익률을 극대화
ㅁ 카메라 본인 촬영으로 계좌 개설 : 일본 지분뱅크
ㅁ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간편 결제 : 중국 알리바바, 일본 라쿠텐 등
ㅁ 계좌유지수수료 무료 : 미국 찰스슈워브뱅크
- 증권사 고객이 은행 계좌가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해 계좌유지수수료를 무료로 내세움
- 계좌유지수수료 : 국내에 없는 제도
3. 인터넷전문은행 수익모델 취약
ㅁ 인터넷전문은행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익모델이 없으면 어려움
- 씨티은행 : 1999년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2000년 수익이 안 난다는 이유로 철수
- ING다이렉트 미국법인 : 2011년 총자산 922억달러로 미국 최대 인터넷전문은행이었으나 캐피털원에 매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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